2014년 4월 6일 일요일

유아교육개론1E)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 관련 자료수집)

유아교육개론1E)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 관련 자료수집)
유아교육개론1E.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의 개념
   1) 양육의 관점
   2) 훈육의 관점
   3) 보육의 관점
  2. 유아교육의 특수성
   1) 직감력과 감성교육
   2) 유아의 지식습득
   3) 인지발달에 따른 행동
   4) 지능과 사고
   5) 사고훈련에 따른 발달
   6) 지능신장의 조건
  3. 유아교육의 방법
   1) 놀이
   2) 활동
   3) 학습경험
   4) 집단
  4. 유아교사의 역할
   1) 모델
   2) 학습 안내자
   3) 삶의 안내자
  5. 유아교사의 교수행동
   1) 효과적인 강의
   2) 동기유발
   3) 질문 주고받기
   4) 토론지도
   5) 교수매체
   6) 평가하기
  6. 유아교육기관 방문 후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
   1) 방문기관소개
   2) 면담 및 관찰
   3) 유아교사의 교수행동
   4)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해 보고 느낀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Ⅱ. 본 론

1.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이란 영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총체적 활동으로 유아의 생활 전부라고 할 수 있을 교육체제에 속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 외에 전체 유아기 동안에 이루어지는 교육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형식적이고 의도적인 교육, 즉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가정에서의 부모나 환경을 통해서 비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써 출생에서 8세까지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원과 유치원, 가정 및 보육기관, 그리고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형식적, 비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유아기의 전반적인 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1) 양육의 관점
양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은 어머니의 기능을 대신 또는 대행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세계대전 후 취업 여성의 증가는 부모-자녀 간의 정상적인 관계 유지를 어렵게 만들었으며, 불가피하게 이들 자녀를 위한 사설기관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러한 기능을 대행하는 어린이시설기관에서는 주로 엄마 대신 유아를 맡아서 키우는 기능이 주된 기능이었다. 아동심리학 분야에서의 부모가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바, 대개 부적응행동이나 이상행동은 유아기에 부모로부터 필요한 애정을 받지 못하였거나, 부모-자녀 간에 일관성 있는 애착관계를 갖지 못하여 신뢰관계가 형성되지 못한데서 비롯된다고 하였다. 이렇게 하여 엄마 대신 유아를 맡아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 수용시설 기관이 설치되게 되었다.
.
.
2. 유아교육의 특수성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는 7세가 되면 사고를 언어로 정식화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가능하나 그 이전에는 어려우므로 3세부터는 생각하는 훈련보다는 되풀이하는 훈련으로 정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반복학습으로 이미 학습한 과제에 대한 조작 방법과 내용을 알게 하여 두뇌에 정착시켜 앞으로 새로운 과제에 대한 계획성으로 나타나게 해야한다.

1) 직감력과 감성교육
6세 이전 교육은 직감력이나 감성을 기르는 교육을 해야 한다. 6세 이전에는 생각하는 교육도 중요하지만 그것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3,4세 경 교육은 언어에 대한 감성이 성장된다. 언어의 아름다운 방향, 리듬이 본능적으로 길러져 우수한 두뇌훈련이 된다. 사리를 알게 되는 교육은 좌측 뇌 훈련으로 7세 이후에 효과가 있다. 2세에는 시기적으로 음률이 마음에 와 닿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므로 말뜻을 몰라도 시의 반향을 들려주는 것도 좋다.
.
.
5. 유아교사의 교수행동

1) 효과적인 강의
강의는 가장 일반적이고 전통적인 교수방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강의를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수업은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다. 수업내용을 잘 전달하려면 효과적인 강의기술을 고려해야 한다. 교사는 효율적인 강의를 위해 강의 진행과 구성, 학생과의 상호작용,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칠판쓰기와 매체 활용 등에서 자기점검이 필요하다.



본문내용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30점)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의 개념
1) 양육의 관점
2) 훈육의 관점
3) 보육의 관점
2. 유아교육의 특수성
1) 직감력과 감성교육
2) 유아의 지식습득
3) 인지발달에 따른 행동
4) 지능과 사고
5) 사고훈련에 따른 발달
6) 지능신장의 조건
3. 유아교육의 방법
1) 놀이
2) 활동
3) 학습경험
4) 집단
4. 유아교사의 역할
1) 모델
2) 학습 안내자
3) 삶의 안내자
5. 유아교사의 교수행동
1) 효과적인 강의
2) 동기유발
3) 질문 주고받기
4) 토론지도
5) 교수매체
6) 평가하기
6. 유아교육기관 방문 후

참고문헌
1. 이영자 외 공저(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2. 이인원 저(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
3. 임미혜외 공저(2011),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 운영관리, 공동체
4. 정경자 외 공저(2010), 유아교육기관의 환경구성, 공동체
5.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6. 주삼환 외 공저(2006), 학교경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7. 진영은 외 공저(2006), 예비교사 워크북, 학지사
8. 보현연구소 저(200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보현사
9. 박은혜 저(2002), 유아교사의 지식, 창지사
10. 유아교육기관 방문(www.yangduk.co.kr)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_유아교육개론 1학년 C형

♧ 과제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자료소개
1)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11page)
2) 내용을 참고하기 쉽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중요한 핵심 내용만을 기술 하였습니다.
3) 참고한 자료의 항목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정보를 참고문헌에 정리하여 기재하였습니다.
4) 본 자료가 학업에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