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 비교 1)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 2) 누리과정에서의 평가 3)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와 누리과정 평가 차이점 비교 2.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 비교 1)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 레지오 에미리아 접근법에서는 기록화를 통해서 평가를 실시한다. 즉 기록화를 통해 유아와 교사, 교육과정을 동시에 평가한다. 기록화는 학급교사와 아뜰리에리스타라고 불리우는 미술 교사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이들은 기록을 위해 유아들의 대화나 행동을 녹음, 전사, 촬영하고 또 유아들이 만든 결과를 수집한다. 기록화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첫째, 기록화는 유아, 교사에게 기억을 제공하며 다음 학습의 출발점이 되게 한다. 둘째, 기록화는 부모, 대중에게 . . 3)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와 누리과정 평가 차이점 비교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우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이에 대한 교사와 유아의 행동과 결과물들을 모두 기록해서 그 기록을 토대로 평가하여 향후 진행할 프로젝트의 이론과 가설들을 구성하도록 하는 방법인 반면, 누리과정은 이미 정해진 이론과 가설(목표와 내용, 환경 및 활동)에 대해 직접 평가하여 부족한 점에 대해 이를 피드백 하는 방법으로 평가가 진행된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비교표는 다음과 같다.
본문내용 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 비교 1)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 2) 누리과정에서의 평가 3)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와 누리과정 평가 차이점 비교 2.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1991년 12월 뉴욕위크지의 ‘The Best Schools in the World’에서 세계 최고의 유아교육 체제로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이 선정된 이후 이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최근 세계교육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은 발달적으로 적합한 통합 교육과정을 지향하며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유아의 경험을 중시하는 과정중심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예로써 유
참고문헌 - 이순형,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9 - 이교은, “유아교육기과에서의 레지오에밀리아 적용현황 및 해결방안 모색에 관한 연구”, 한국외대, 2002 - 이미화외, “「5세 누리과정」 운영에 따른 유아평가 연구”, 육아정책연구소, 2012 - 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2012 - 보건복지부, “제3차 표준보육과정 고시”, 2013 - 교육과학기술부ㆍ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2012 - 임양미, “5세 누리과정 쟁점 및 과제”,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2011
하고 싶은 말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설명하고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상술하였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