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5일 토요일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설명하고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설명하고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설명하고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논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 비교
1)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
2) 누리과정에서의 평가
3)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와 누리과정 평가 차이점 비교
2.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 비교
1)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
레지오 에미리아 접근법에서는 기록화를 통해서 평가를 실시한다. 즉 기록화를 통해 유아와 교사, 교육과정을 동시에 평가한다. 기록화는 학급교사와 아뜰리에리스타라고 불리우는 미술 교사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이들은 기록을 위해 유아들의 대화나 행동을 녹음, 전사, 촬영하고 또 유아들이 만든 결과를 수집한다. 기록화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첫째, 기록화는 유아, 교사에게 기억을 제공하며 다음 학습의 출발점이 되게 한다.
둘째, 기록화는 부모, 대중에게
.
.
3)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와 누리과정 평가 차이점 비교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우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이에 대한 교사와 유아의 행동과 결과물들을 모두 기록해서 그 기록을 토대로 평가하여 향후 진행할 프로젝트의 이론과 가설들을 구성하도록 하는 방법인 반면, 누리과정은 이미 정해진 이론과 가설(목표와 내용, 환경 및 활동)에 대해 직접 평가하여 부족한 점에 대해 이를 피드백 하는 방법으로 평가가 진행된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비교표는 다음과 같다.

본문내용
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 비교
1)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
2) 누리과정에서의 평가
3)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와 누리과정 평가 차이점 비교
2.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1991년 12월 뉴욕위크지의 ‘The Best Schools in the World’에서 세계 최고의 유아교육 체제로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이 선정된 이후 이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최근 세계교육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은 발달적으로 적합한 통합 교육과정을 지향하며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유아의 경험을 중시하는 과정중심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예로써 유

참고문헌
- 이순형,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9
- 이교은, “유아교육기과에서의 레지오에밀리아 적용현황 및 해결방안 모색에 관한 연구”, 한국외대, 2002
- 이미화외, “「5세 누리과정」 운영에 따른 유아평가 연구”, 육아정책연구소, 2012
- 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2012
- 보건복지부, “제3차 표준보육과정 고시”, 2013
- 교육과학기술부ㆍ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2012
- 임양미, “5세 누리과정 쟁점 및 과제”,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2011

하고 싶은 말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설명하고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상술하였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