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4-1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비교/설명
방통대_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 레빈스, 로에빙거 발달이론 비교).hwp |
|
목차 1장. 서론 1. 기존 발달이론의 특징 및 한계 2. 발달이론의 확대
2장. 성인기 발달단계 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이론 2.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이론 3. 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이론 4. 각 이론의 요약 및 비교
3장. 결론
본문 제1장 서론
1. 기존 발달이론의 특징 및 한계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은 기 존재하는 지식을 습득하는 수동적 존재로서의 기계론적 모형과 환경과의 능동적 경험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는 유기체적 모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가지 모형은 상대적인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인간발달과정의 규칙성과 예측가능성에 강조를 둔다. 또한 인간발달의 보편적인 법칙을 발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관점을 기반으로 기존의 발달이론은 태어나서 약 20세까지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의 발달 양상에 초점을 두었다. 그 결과, 성인기의 발달이나 변화는 소홀히 취급되었으며, 성인기 이후의 변화를 정체 또는 퇴보로 규정하여 성인의 발달을 이해하는데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이는 프로이드(Freud)와 피아제(Piaget)의 이론에서와 같이, 성숙이 끝나는 청년기나 성인 초기에 발달이 완성되며, 그 이후의 성인기 발달은 같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설명되었다 성인기 발달의 전통적 모형으로, 성인 이후에 같은 상태를 유지한다는 안정성 모형과 성인기 이후 필연적으로 기능의 쇠퇴가 나타난다는 감소모형이 있다. . 이와 함께 발달의 중요 변인을 생활연령(chronological age)으로만 국한하여, 서로 다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개인들간의 차이를 설명하는데 한계를 가진다. 그 밖에도 기존의 발달이론은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등 단일 학문적 접근 방법론에만 의존하고 있어, 사회역사적, 생물문화적 맥락과 다양한 학문 간의 연계 접근이 부족한 한계를 지닌다.
본문내용 특징 및 한계 2. 발달이론의 확대 2장. 성인기 발달단계 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이론 2.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이론 3. 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이론 4. 각 이론의 요약 및 비교 3장. 결론 제1장 서론 1. 기존 발달이론의 특징 및 한계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은 기 존재하는 지식을 습득하는 수동적 존재로서의 기계론적 모형과 환경과의 능동적 경험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는 유기체적 모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가지 모형은 상대적인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인간발달과정의 규칙성과 예측가능성에 강조를 둔다. 또한 인간발달의 보편적인 법칙을 발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관점을 기반으로 기존의 발달이론은 태어나서 약 20세까지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의 발달 양상에 초점을 두었다. 그 결과, 성인
참고문헌 권두승․조아미(2012).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전용오(2012). ‘성인학습 및 상담론’ 멀티미디어 강의 및 보충학습자료. 정옥분(2004).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하고 싶은 말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비교/설명 * 회원분들으 좋은점수를 기원합니다 * 많이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이루세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