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7일 월요일

방통대 2014-1초/중/고등학생의 학교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 - 보건교육

방통대 2014-1초/중/고등학생의 학교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 - 보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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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적 역학적 진단(1, 2 단계)
○ 성별 및 연령별 사고 현황
○ 사고장소
○ 위해정도 및 위해내용
○ 사고관련 물품 및 시설물‘
○ 사고유형과 부위
2) 행위적, 환경적, 교육적 진단(3, 4 단계)
○ 부모로부터 자료 수집
○ 소아과 간호사부터 자료 수집
3) 행정적, 정책적 진단(5, 6단계)
○ 소아과 간호사의 손상방지상담기술 향상
○ 소아과 중심의 안전자원센터 구축
○ 가정방문 강화
4) 과정, 영향, 결과평가(7-9단계)
○ 평가설계

본문
1) 사회적 역학적 진단(1, 2 단계)
가장 먼저 아동의 안전사고 예방교육과 이것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을 말하는 지에 대해서 정의한다. 지역내 단체 또는 전문가들이 안전사고예방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또한 가정내 안전사고는 그 빈도가 높고, 또한 비용이 많이 들며 단순한 안전실무만을 이행해도 충분히 예방가능하다는 면에서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된다.
PRECEDE-PROCEDE 모형에서 첫 번째 두 단계인 사회적 진단 및 역학적 진단은 주로 문헌고찰이나 일반인중 안전사고를 입은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부터 얻어진 자료에 근거한다.


전 세계적으로 아동사망자의 절반이상이 사고에 의한 것이며(WHO, 199 3), 특히 한국에서 화재나 교통사고 등 상해로 사망하는 아동의 비율이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Unicef, 2001).
2002년 국내 사망원인자료에 의하면 10세 이하 아동의 사망원인중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것은 운수사고, 익수사고, 화상사고, 추락사고 등 안전사고이며, 1~9세의 경우 각종 사고사가 전체 사망의 52.7%, 10~19세는 전체의 66.5%, 20~29세는 전체의 69.5%로 가장 높은 사인을 차지하고 있다(통계청, 2002).
2002년 교육인적자원부 발표에 의하면 전국의 유?초?중?고교에서 발생하고 있는 안전사고가 1997년 9,265건에서 1999년 1만 5,983건, 2001년에는 1만 8,941건으로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The Korea education weekly, 2002), 이로 인한 사망 또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01년 발생한 안전사고로 학교안전공제회가 지급한 보상금액은 87억 6900만원으로, 99년의 62억 8700만원에 비해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The Korea education weekly, 2002), 초등학교에서 발생한 안전사고는 1998년 4,397건, 1999년 5,456건, 2000년 5,932건, 2001년 7.354건으로 해마다 평균 28.5%씩 늘어나고 있다(Kyunghyang Newspaper, 2002).

본문내용
위해정도 및 위해내용
○ 사고관련 물품 및 시설물‘
○ 사고유형과 부위
2) 행위적, 환경적, 교육적 진단(3, 4 단계)
○ 부모로부터 자료 수집
○ 소아과 간호사부터 자료 수집
3) 행정적, 정책적 진단(5, 6단계)
○ 소아과 간호사의 손상방지상담기술 향상
○ 소아과 중심의 안전자원센터 구축
○ 가정방문 강화
4) 과정, 영향, 결과평가(7-9단계)
○ 평가설계
1) 사회적 역학적 진단(1, 2 단계)
가장 먼저 아동의 안전사고 예방교육과 이것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을 말하는 지에 대해서 정의한다. 지역내 단체 또는 전문가들이 안전사고예방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또한 가정내 안전사고는 그 빈도가 높고, 또한 비용이 많이 들며 단순한 안전실무만을 이행해도 충분히 예방가능하

하고 싶은 말
- 환경보건학과 4학년 보건교육 C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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