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6일 일요일

유아발달4A)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

유아발달4A)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
유아발달4A.hwp


목차
Ⅰ. 서 론

Ⅱ.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바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인물정보(Jean Piaget,1896~1980)
   2) 피아제 이론의 주요 개념
   3) 인지발달의 단계
   4) 피아제 이론의 한계점
   5) 피아제 이론의 시사점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1) 인물정보(Vygotsky, 1896~1934)
   2) 비고츠키 이론의 가정
   3)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개념
   4) 비고츠키 이론의 한계점
   5) 비고츠키 이론의 시사점
  3.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비교
   1) 두 이론의 공통점
   2) 두 이론의 차이점

Ⅲ. 인지발달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전조작기 사례
   2) 상징적 가작화의 사례
   3) 현상학적 사례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1) 비계설정 사례
   2) 자발적인 문제 해결의 사례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피아제는 인지 발달을 설명함에 있어 구조주의와 구성주의에 기초하고 있다. 피아제 이론이 구조주의적임은 사고의 구조가 일련의 단계로 이루어짐을 강조한 데서 알 수 있다. 또한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조직, 균형, 순응 같은 발달 원리 면에서 설명하고 지능, 지각, 심상의 개념 형성 과정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지식 및 인지적 능력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해 설명한 이론으로 현대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이론들 중 하나이기도 하다.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에 대해 인간은 사회적 맥락 속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의 발달도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해해야함을 강조하였다. 이로써 발달에 있어 사회적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 사회ㆍ문화인지이론을 구성하게 된다. 이 이론은 인간발달에 관한 새로운 이론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이론으로 마르크스 이론(Marxism)을 기초로 하여 인간의 심리적 과정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게 된다. 따라서 비고츠키 이론 속에는 마르크스이론의 핵심적인 가정이 담겨있음을 알 수 있다. 인지발달에 있어 사회적 요인을 강조한 비고츠키의 관점은 현대 서구 심리학과 많은 부분에서 상반된 입장을 나타내면서 독자적 이론체계를 구성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설명해 보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해 볼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고자 한다
.
.
3.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비교

1) 두 이론의 공통점

① 사고과정의 발달
피아제와 비고츠키 두 사람은 모두 사고 과정의 발달에 대한 통찰력 때문에 세상에 잘 알려지게 되었다. 피아제는 사고를 유아 발달의 핵심으로 간주했다. 비고츠키의 연구물들은 대부분 사고 발달과 관련된 것이다. 비고츠키는 정서와 같이 다른 발달 영역에 대해서도 연구하려 했으나 일찍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이 영역의 연구를 완성시키지 못하였다. .
.
.
Ⅲ. 인지발달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전조작기 사례

본문내용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30점).
목 차
Ⅰ. 서 론
Ⅱ.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바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인물정보(Jean Piaget,1896~1980)
2) 피아제 이론의 주요 개념
3) 인지발달의 단계
4) 피아제 이론의 한계점
5) 피아제 이론의 시사점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1) 인물정보(Vygotsky, 1896~1934)
2) 비고츠키 이론의 가정
3)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개념
4) 비고츠키 이론의 한계점
5) 비고츠키 이론의 시사점
3.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비교
1) 두 이론의 공통점
2) 두 이론의 차이점
Ⅲ. 인지발달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전조작기 사례
2) 상징

참고문헌
1. 조형숙 외 공저(2013), 유아 발달, 학지사
2. 정혜욱 외 공저(2011), 영유아 발달의 이해, 집문당
3. 이화도 저(2009), 유아인지발달, 창지사
4. 강문희 외 공저(2006), 영유아발달의 이해, 신정
5. 최경숙 저(2006),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6. 김경미 외 공저(2005), 유아발달심리, 창지사
7. 김나영외 공저(2004), 영유아발달, 양서원
8. 조성연 외 공저(2004),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가정학과(가정관리학) 유아발달, 4학년 A형

♧ 과제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자료소개
1)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16page)
2) 내용을 참고하기 쉽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중요한 핵심 내용을 중점으로 기술 하였습니다.
3) 참고한 자료의 항목을 잠고문헌 형식으로 삽입하였습니다.
4) 본 자료가 학업에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