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31일 월요일

학교사회복지 공통 학교사회복지의 (1)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2) 자신이 속~_1

학교사회복지 공통 학교사회복지의 (1)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2) 자신이 속~_1
[학교사회복지 공통] 학교사회복지의 (1)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2) 자신이 속~_1.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역사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 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
(2) 사회적 기능
(3) 사회적 책임
(4) 전문직의 정체성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1) 공평한 교육기회
(2) 학교생활 적응
(3) 전인교육 달성
3.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및 서비스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2)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모델
3)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법
4)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4.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에 적용
1)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
2) 프로그램 운영목적 및 방법
3) 프로그램운영 실제
4) 프로그램 운영 성과 분석
5)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 및 대안
5.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법적, 제도적 정착과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2) 초중교 학교사회복지 미 확립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3) 학교사회복지사 역할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4) 관련 집단의 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5) 지역사회와 학교사회복지 협력 문제점과 해결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역사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생들의 학교적응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켜주기 위한 전문적인 사회사업의 실천분야로 학교를 실천현장으로 하여 지역사회의 복지기관과 같은 사회자원을 연계하여 학생들과 그들 가족들이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전문적인 원조활동으로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 ․ 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 할 후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 궁극적으로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 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이다.즉,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며, 학생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 환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시적으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1)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① 방문교사시기(1800년대 후반~1930년대)
(가) 1800년대 후반 ~ 1910년대
1800년대 후반에서 1900년대 초기의 미국사회는 유럽에서 건너온 이민자와 농촌에서 도시로 이주하는 이농민이 급증하던 시기로서, 당시의 미국사회는 이러한 이주민들로 인한 교육, 빈곤, 노동환경, 주택, 범죄 등의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하던 시기였다. 유럽 이민자의 증가와 도시화 현상은 빈곤, 아동방임, 주택 부족, 정신건강, 범죄 등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유발하였으며, 특히 유럽이민자와 도시 빈민의 자녀들은 언어와 생활문화의 차이로 인해 미국의 도시생활에 적응하지 못한채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더욱이 이들의 자녀들은 산업화 과정에서 노동착취를 겪으며 학교교육의 기회조차 박탈당한 채 빈곤과 사회부적응의 악순환을 거듭하고 있었다.

본문내용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역사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 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
(2) 사회적 기능
(3) 사회적 책임
(4) 전문직의 정체성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1) 공평한 교육기회
(2) 학교생활 적응
(3) 전인교육 달성
3.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및 서비스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2)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모델
3)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법
4)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4.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에 적용
1)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
2) 프로그램 운영목적 및 방법
3) 프로그램운영 실제
4) 프로그램 운영 성과 분석
5)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 및 대안
5.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법적, 제도적 정착과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2)

참고문헌
한인영 외(2008)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 나남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 학지사
김준규 외(2011) 현대사회와 사회복지, 창지사
한인영 외(2007)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장인협(2008) 사회복지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기태 외(2007)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박종삼 외(2006) 사회복지학 개론, 학지사
한인영 외(2006) 학교사회복지, 학지사
김기환 외(2001)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전재일 외(1997) 학교사회복지, 사회복지개발연구원
김기환, 학교사회복지의 도입과 활성화방안, 학교사회복지 대토론회 자료집, 1997
권복순, 학교사회복지의 도입과 필요성, 학교사회복지창립총회 주제발표문, 1994
오창순, 학교사회복지에 관한연구, 이대석사학위논문, 1981
정길홍, 제11장 사회복지 사업의 개척분야 사회복지개론, 홍익제, 1998
이수광, 강원대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학생인권신장방안연구, 1991
최윤진, 학생 청소년 권리의 내용과 그 제한근거에 대한 고찰, 한국청소년연구, 1991
http://www.kassp.or.kr/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학교사회복지 공통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에 적용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