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3공통) 학교사회복지의 (1)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에 적용(본인이 사는 지역 고등학교에 적용) 교육학과_ 학교사회복지.hwp |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1.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개요 ???1) 개념 ???2) 필요성과 목적 ???3) 목표달성방법 ???4) 실천모델 ? 2. 학교사회복지의 적용 (본인이 속한지역 OO고등학교 중심) ???1) 본인이 속한지역 고등학교 특성 소개 ???2) 학교사회복지 적용의 필요성 ???3) 학교사회복지의 적용 방법 ? 3.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개선과제 및 향후 방향에 대한 견해 ???1) 복지의 대상과 서비스모델 구축 ???2) 법적근거 마련 ???3) 전문성개발과 양성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학교사회복지는 생애과정에서 복지의 대상이 되는 학생들의 대부분이 생활을 학교에서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과 학교의 효율적인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는 사회복지실천 분야의 하나로 주로 학생들의 정서적, 사회적, 교육적 욕구와 이와 관련한 문제해결을 다루는 분야이다. 따라서 대상과 역할, 실천모델 그리고 실천현황이나 과정과 관련된 쟁점이 중요하다 할 수 있다. 특히 복지대상층을 확대하고 법적장치를 마련하여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의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들은 지속성을 갖지 못하고 일회적인 경우가 많으며 또한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인식 부족은 학교사회복지의 활동에 제한이 되고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가 하루속히 제도화 되어야 하며 기존 학교체제와 마찰을 피하기 위한 협조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그럼으로써 현행 교육제도에서 다루지 못하는 학생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학생들이 바람직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라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문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일반적인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해 본 후 본인이 속한 지역의 고등학교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개념, 방법 등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개요
1) 개념 학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의 중요한 한 영역으로서 1906년 미국의 시민단체에 의해 효율적인 학교를 만들려는 의도에서 시작되었다. 주로 가정과 학교를 연계해서 학생의 학교생활에 도움을 주려는 방문 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시작된 학생을 위한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부적응학생의 상담과 치료 그리고 부모의 역할향상 등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00년 중반부터 시작된 이러한 움직임은 1970년에 이르러 지역사회운동과 연계한 지역사회중심의 학교-가정-지역사회연계 학교사회사업으로 발전되어 일종의 통합적 학교복지개념으로 발전된다. 학생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개념도 이러한 발전과정과 무관치 않으며 시대적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학교사회복지 개념은 학교의 사회적인 기능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개개인 학생들의 학교적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분야라 할 수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학생이 학교생활을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학생의 학교생활을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학생의 심리ㆍ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교육적인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사회복지의 전문실천분야이다. 특히 학교환경의 생태학적 관점에서 학교-가정-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학생의 부적응문제나 학교생활문제에 적극 개입하는 전문 교육복지 분야이다.
본문내용 )과 (2)를 모두 포함할 것 (1)은 학교사회복지의 일반적인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한 설명이고, (2)는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개념, 방법 등을 제안하는 과제임. (2)를 위해 지역전체를 고려하거나 또는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정 학교(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고려하여도 무방함 목 차 학교사회복지의 (1)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2)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에 적용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개요 1) 개념 2) 필요성과 목적 3) 목표달성방법 4) 실천모델 2. 학교사회복지의 적용 (본인이 속한지역 OO고등학교 중심) 1) 본인이 속한지역 고등학교 특성 소개 2) 학교사회복지 적용의 필요성 3) 학교사회복지의
참고문헌 1. 강란혜 저(2010), 아동복지론, 대왕사 2. 김연진 외 공저(2009), 아동복지의 이해, 태영출판사 3. 김명희 저(2006), 아동복지론, 교문사 4. 조성연 외 공저(2006), 영유아보육의 이해, 학지사 5. 윤혜미 외 공저(2005), 아동복지론, 청목출판사 6. 윤황지 저(2002), 아동복지의 이해, (주)학문사 7. 김현용 외 공저(2001), 현대사회와 아동, 소화 8. 정연정 저(2001), 실업계고등학교의 학교사회복지 활성화 방안연구(Y고등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교육학과 학교사회복지 3학년 공통
♧ 과제(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1)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에 적용하시오.
♧ 자료소개 1)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7page) 2) 내용을 참고하기 쉽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중요한 핵심 내용만을 기술 하였습니다. 3) 참고한 자료의 항목을 참고문헌 형식으로 정리하여 기재하였습니다. 4) 본 자료가 학업에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 합니다.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