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관이란
2.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1) 전통주의적 관점에서 본 자질 2) 진보주의적 관점에서 본 자질 4) 학문 중심주의적 관점에서 본 자질 4) 인간 중심주의적 관점에서 본 자질
3.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에 대한 나의 의견
4.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1) 생태학적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2) 인지발달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3) 성숙주의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4) 행동주의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5) 사회학습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6) 정신분석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7) 도덕성 발달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8) 학습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5.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한 나의 의견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헌
본문 Ⅰ. 서론
교육관이란 교육에 대해 연구하고, 탐구하는 교육학자, 교육철학자 또는 교육사상가들이 교육목적, 교육방법, 교육이론 등 교육의 전반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의미한다. 보육교사의 자질이란, 전문가에 의하면 타고난 성품이나 소질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주로 교사자신이 맡아서 하는 일에 대한 실력과 능력의 정도를 의미한다. 보육교사의 역할이나 자질은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서, 보육교사는 시설과 교구교재를 잘 활용하고, 우수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유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일뿐만 아니라, 부모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므로 학
참고문헌 박은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13. 이기숙 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0. 백혜리, 보육교사론, 동문사, 2008. 문순홍, 생태학의 담론, 솔출판사, 1999. 이은화 외, 유아교사론, 양서원, 2002. 김민남, 듀이 교육목적론 다시 읽기, 교육철학, 2005. 박덕숭, 질 높은 서비스를 위한 보육교사의 전문성 강화 방안, 한영신학대학교, 2005. 곽향림, Piaget의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유아교육학 논집, 1998.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