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31일 월요일

방통대 2014-1 소비자의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를 찾아서 정리하고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방통대 2014-1 소비자의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를 찾아서 정리하고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소비자행동론.hwp


목차
Ⅰ. 서론

Ⅱ. 소비자의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 관한 이론적 근거 및 주요사례
1. 우리나라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소비자 역할
2. 우리나라 소비자의 이론적 근거(컨슈머리즘)
3.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

Ⅲ. 소비자의 힘이 기업에 주는 시사점 도출

Ⅳ. 결론

본문
Ⅰ. 서론

소비자 역할이란 소비자 개인에게 기대되어지는 행동유형이라고 할수 있는데, 최근에 소비 영역이 확대되어 지면서 소비자 역할을 보다 포괄적으로 보고 있다. 소비자 역할은 소비행동 및 구매행동을 향상 시키는 것과 관련된 기능, 그리고 사회 구성원 최대수의 만족을 위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것과 같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소비자는 시장에서 다양한 위치에 서게 되며 그결과 다음과 같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첫째, 소비자는 획득자의 역할을 담당하는데, 어느정도의 소득을 어떤 원천으로부터 어떻게 획득하는가의 문제에 직면한다. 둘째, 소비자는 배분자 역할을 담당하는데, 소유한 자원을 어떤 목표를 가지고 배분할 것인가의 문제를 풀어나간다. 셋째, 구매자혹은 선택자로써의 역할을 담당하며, 어떤 재화와 서비스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매할 것인가의 문제에 직면한다. 넷째, 사용자의 역할을 담당하며 구입한 재화와 서비스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것인가의 문제를 풀어나간다. 다섯째, 처분자의 역할인데, 이것은 환경오염문제에 대하 인식이 고조되면서 대두된 것으로써, 소비자가 사용후 환경에 나쁜영향을 미치지 않는 처분 행동을 함으로써, 환경을 보호 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 시민의 역할로써 경제문제와 관련된 시민으로서의 역할과 권리의 행사 및 책임 수행을 의미한다. 지금부터는 소비자의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를 찾아서 정리하고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도록 하겠다

본문내용
점을 도출하시오
Ⅰ. 서 론
Ⅱ. 소비자의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 관한 이론적 근거 및 주요사례
1. 우리나라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소비자 역할
2. 우리나라 소비자의 이론적 근거(컨슈머리즘)
3.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
Ⅲ. 소비자의 힘이 기업에 주는 시사점 도출
Ⅳ. 결 론
참고문헌
Ⅰ. 서 론
소비자 역할이란 소비자 개인에게 기대되어지는 행동유형이라고 할수 있는데, 최근에 소비 영역이 확대되어 지면서 소비자 역할을 보다 포괄적으로 보고 있다. 소비자 역할은 소비행동 및 구매행동을 향상 시키는 것과 관련된 기능, 그리고 사회 구성원 최대수의 만족을 위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것과 같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소비자는 시장에서 다양한 위치에 서게 되며

참고문헌
1. NATE (2008.4.2.)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이 큰 브랜드
2. TV 광고 영상제작 솔가람 (2014년 검색) 다음
3. 서희석 作 (2013)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의 체제 개편” 한국경영법률학회 논문
4. 고형석 作 (2010.8) “특수거래법의 민법편입에 관한 연구 : 방문판매법과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법학연구소 논문
5. 한국소비자원 (2014년 검색)(http://www.kca.go.kr/index.do)
6. 정순일 作 (2012.12.3.) “알기쉬운 소비자 권리찾기” 환경일보
7. 법제처 (2014년 검색) 소비자 보호법 (http://www.moleg.go.kr/main.html)

하고 싶은 말
- 경영학과 3학년 소비자행동론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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