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공통 학교사회복지의 (1)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에 적용하시오 [학교사회복지 공통] 학교사회복지의 (1)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에 적용하시오.hwp |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3.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4. 학교사회복지에서의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
5.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 - 서울지역 S중학교 1) 서울지역 S중학교의 특성 2) 서울지역 S중학교와 복지관의 연계
6. 서울지역 S중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7. 서울지역 S중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지역사회와 학교사회복지의 연계 방법 1) 국가(공공)자원 2) 민간 비영리자원 3) 언론 방송자원 4) 기업자원 5) 학교자체자원 6) 대학자원 7) 의료자원
7. 서울지역 S중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학교사회복지의 연계 활성화 방안 1) 학교와 지역사회의 지지체계 확보 (1) 학교 대표자 인식변화 (2) 학교 내 지원시스템 확립 2) 차별화된 지역사회자원 연계 전략 (1) 초, 중, 고등학교별 학교 특성에 맞는 연계 전략 (2) 연계의 긍정적?부정적 측면을 고려한 연계 전략 (3) 지역사회자원의 다양화 3) 지역사회자원 연계를 위한 제도 개선 (1) 지역사회자원 연계에 따른 재정 지원 (2) 학교사회복지사의 신분보장 4) 학교와 지역사회자원 연계 체계 구축 (1) 지역사회자원 협의체 마련 (2) 학교사회복지사간의 정보망 형성 (3) 정보 체계 구축
8.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우리나라 교육기본법에 따르면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제2조). 학교는 국가로부터 이러한 교육목적을 위임받아 실현하는 중요한 사회 체계이며, 교사가 학생들에게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현장이다.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와 사회복지를 결합한 용어이다. 기존의 학교사회사업(school social work)의 용어가 마치 학교에서 사업을 하여 이익을 추구하는 듯한 의미로 인해 근래에는 학교사회복지(school social welfare)로 쓰여 지고 있으며, 한
본문내용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3.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4. 학교사회복지에서의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 5.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 - 서울지역 S중학교 1) 서울지역 S중학교의 특성 2) 서울지역 S중학교와 복지관의 연계 6. 서울지역 S중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7. 서울지역 S중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지역사회와 학교사회복지의 연계 방법 1) 국가(공공)자원 2) 민간 비영리자원 3) 언론 방송자원 4) 기업자원 5) 학교자체자원 6) 대학자원 7) 의료자원 7. 서울지역 S중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학교사회복지의 연계 활성화 방안 1) 학교와 지역사회의 지지체계 확보 (1) 학교 대표자 인식변화 (2) 학교 내 지원시스템 확립 2) 차별화된 지역사회자원 연계 전략 (1) 초, 중, 고등학교별
참고문헌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7. 문영희, 학교와 사회복지, 유풍출판사, 2005. 한인영 외,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실제, 나남, 2004. 정무성, 의료사회사업과 기업사회공헌의 연계방안,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2004. 이상균, 학교상주형 학교사회복지실천 시범사업의 평가와 과제, 사회복지리뷰, 2004. 이혜원 외, 통합적 학교사회복지 서비스모형의 필요성과 실천방향, 학교사회복지, 2007. 이정희, 학교사회사업의 단계적 제도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2003.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복지 공통 학교사회복지의 (1)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에 적용하시오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