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송수용자의 개념 1) 방송수용자의 정의 2) 방송수용자의 역사 3) 방송수용자의 권리 2. 방송환경 변화와 방송수용자의 변화 1) 방송환경의 변화 2) 방송수용자의 변화 3. 방송수용자의 소구요소별 비교 1) 1차적 소구와 2차적 소구 (1) 1차적 소구 (2) 2차적 소구 2) 소구요소별 비교 4. tvN 응답하라 1994와 MBC 무한도전 수용자 소구 요소 1) tvN 응답하라 1994의 수용자 소구 요소 (1) 사랑과 우정의 소구 요소 (2) 유머의 소구 요소 (3) 복고의 소구 요소 2) MBC 무한도전 수용자 소구 요소 (1) 호기심의 소구 요소 (2) 스타 게스트 소구 요소 (3) 유머의 소구 요소 5. 방송수용자의 바람직한 역할 1) 방송수용자로서의 역할 2) 광고수용자로서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방송수용자의 개념 1) 방송수용자의 정의 매스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에서 수신자(receiver)를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되어 왔던 수용자라는 단어(Schramm,1954)는 미디어 채널들에 따라 혹은 내용이나 공연 형태에 따라 독자, 시청자, 청취자를 가리키는 일반화된 용어가 되었다. 이와 같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용어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의미에 있어서 차이와 이론적 갈등에 대한 여지가 많은 이유는 수용자라는 단어가 다양하고 복잡한 실재(reality)에 적용되고 있다는 사실과 대안적이고 적절한 이론적 원칙이 없다는 사실에서 비롯한다. 사회과학에서의 <사회>나 <여론>과 같은 개념들처럼 <수용자>의 개념은 추상적이고 논쟁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기에, 부분적이거나 간접적인 방법을 제외하곤 매스미디어 수용자를 항상 관찰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수용자>는 문화적인 관심, 이해관계, 정보욕구 등을 유도하는 사회적 상황으로부터 유래된 산물이자 특정한 형태의 미디어 규정에 대한 반응에 따라 나타난다.
2) 방송수용자의 역사 (1) 최초의 수용자 최초의 수용자 개념은 특정 장소에 물리적으로 모이는 사람들의 무리를 의미하며, 미디어 수용자의 기원은 고대 경기나 구경거리뿐만 아니라 공중(public)연극이나 음악공연에서 유래된다. 고대의 그리스나 로마 수용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녔다. ① 공연이외에 보고 듣는 것에 대한 계획이나 조직 ② 공중과 ‘대중적’ 특징을 지닌 행사 ③ 오락, 교육, 감정적 경험을 위한 공연의 <세속적>, <비종교적>인 내용 ④ 선택과 주의력에 있어 자발적이고 개인적인 행동 ⑤ 저자, 공연자, 관객들 역할에 있어서의 전문화 ⑥ 공연과 관객 경험을 위한 물리적 장소 위와 같이 수용자는 자체 관습과 규칙을 가지고 있었으며 시간, 장소, 공연 내용 등에 관한 예측도 했으며, 상업적인 원리와 사회적 계급 및 지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 도시현상이었다. 초기 수용자는 전문작가, 공연자, 생산자, 기업가들을 포함했던 거대한 제도 안의 한 요소에 불과하였다.
본문내용 l) 요소가 담겨 있는지 비교분석하시오: 먼저 간략하게 소구요소별 비교표를 만들어 제시한 후 각각의 특징과 차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것.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송수용자의 개념 1) 방송수용자의 정의 2) 방송수용자의 역사 3) 방송수용자의 권리 2. 방송환경 변화와 방송수용자의 변화 1) 방송환경의 변화 2) 방송수용자의 변화 3. 방송수용자의 소구요소별 비교 1) 1차적 소구와 2차적 소구 (1) 1차적 소구 (2) 2차적 소구 2) 소구요소별 비교 4. tvN 응답하라 1994와 MBC 무한도전 수용자 소구 요소 1) tvN 응답하라 1994의 수용자 소구 요소 (1) 사랑과 우정의 소구 요소 (2) 유머의 소구 요소 (3) 복고의 소구 요소 2) MBC 무한도전 수용자 소구 요소
참고문헌 홍기선 외(2010) 현대방송의 이해, 나남출판 강상현(2009) 정보통신혁명과 한국사회, 한나래 권태환 외(2012) 정보사회의 이해, 미래미디어 조성호(2004) 시청률과 텔레비전 편성, 커뮤니케이션 북스 최영묵(2005) 방송 공익성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북스 한진만 외(2006) 방송론, 커뮤니케이션북스 김대호(2006) 멀티미디어시대를 대비한 미디어정책, 박영률출판사 김영임 외(1999) 방송학 개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김상환 외(1998) 매체의 철학, 나남출판 한국 예능 PD를 말하다 ⑨ CJ E&M 신원호 PD, 컬쳐투데이, 2014 대중문화전문기자 배국남 , 무한도전의 스타 캐스팅 소구, 2013
하고 싶은 말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3학년 방송편성의 이론과 실제 공통 2013-14년 방송된 혹은 방송중인 TV프로그램 2편 이상을 선정하여 어떠한 수용자 소구(Audience Appeal) 요소가 담겨 있는지 비교분석하시오: 먼저 간략하게 소구요소별 비교표를 만들어 제시한 후 각각의 특징과 차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