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4일 금요일

유아교육과 부모교육4B)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의 방향(각주,출처표기)

유아교육과 부모교육4B)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의 방향(각주,출처표기)
부모교육4B.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른 부모역할의 변화
   1) 도시이주
   2) 가족구조
   3) 이혼으로 인한 재혼가족
   4) 어머니의 사회적 참여
   5) 양육비용
  2.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목적
   4) 부모교육의 내용과 이론
  3. 서구 부모교육의 역사에 대한 논의
   1) 고대사회
   2) 중세사회
   3) 근대사회
   4) 현대사회
  4.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역사에 대한 논의
   1) 고대시대
   2) 삼국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5) 개화기
   6) 현대사회
  5. 서구와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역사에 대한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6.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의 방향
   1) 개방성
   2) 정서함양
   3) 창의성
   4) 공동체의식 함양
   5) 문화적 자긍심 고취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Ⅱ. 본 론

1.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른 부모역할의 변화

현대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인한 변화의 영향으로 현대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은 다음과 같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1) 도시이주
많은 가정이 도시로 이주하거나 도시에서 시작하는 가정이 증가하였다. 산업화는 일반적으로 어느 국가에서나 도시를 중심으로 해서 시작되므로 직업을 구하려는 많은 사람들이 도시를 중심으로 해서 시작되므로 직업을 구하려는 많은 사람들이 도시로 모여들게 되었다. 어린이들은 자연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적어지고 뛰놀 수 있는 공간부족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놀이공간의 부족은 부모로 하여금 또 다른 차원에서의 역할과 기능을 요구하게 된다.
.
.
3. 서구 부모교육의 역사에 대한 논의

1) 고대사회
고대사회의 아동관은 철저히 생존논리에 입각한다. 개인의 인격이나 존엄성이 중시되기 보다는 생산력, 경제력 원리에 의해 아동의 생존이 결정되었다. 따라서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허약하게 태어난 경우 영아 살해, 유기 등을 사회적으로 장려하는 분위기였다. 스파르타의 교육은 철저하게 국가가 관리하고 통제하는 교육이었다. 이상적인 군인 양성을 교육 목적으로 하였으며 오직 지배계급을 교육 대상으로 하였다. 출생 후 공회당에서 신체검사를 하는데 튼튼한 아동은 가정으로, 병약하거나 신체적 장애를 가진 아동은 산속의 동굴에 버려졌다. 7세가 되면 국가에서 관리하는 공동교육장에 들어가 반 군대식의 공동훈련을 받았으며 18세가 되면 정식 군인이 되기 위한 훈련을 2년 동안 받고 그 후 10년간 현역군인으로 복무하게 하였다. 30세가 되어서야 성인으로서 시민권을 부여받고 독자적인 가정을 이루게 하였다. 한편 민주주의 초석이 되는 아테네에서는 국가에 유용한 시민을 양성하는데 초점을 두었고 주로 가정과 사립학교를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졌다
.
.
5. 서구와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역사에 대한 비교

1) 유사점
Winch(1971)는 아버지의 역할을 통제적인 역할로 어머니의 역할을 양육적인 역할로 대비시켜 표현하였는데 이는 우리의 엄부자모 모델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즉 아버지의 엄하고 통제적인 역할과 어머니의 온정적인 역할의 조화가 자녀의 인격을 결정하는 틀로서 중요한 요소임을 말해주는 것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자녀에게 올바른 인격의 틀을 형성해 주기 위해서는 자녀에게 사랑의 정감과 동시에 두려움의 정감을 발달시켜 주어야 한다는 엄친자모의 원리는 문화적인 차이라기보다는 부성과 모성의 자연성에 근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우리전통가족에서는 가정교육의 방법적 원리로 수신, 모범, 책임, 정성, 희생, 인내, 엄친, 존중, 관심, 가르침, 관대, 믿음의 12가지 덕목을 중시하였다. 이와 유사한 원리는 서구의 부모역할지침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Miller(1983)는 자녀의 발달을 저해하는 독성교육의 항목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역설적으로 자녀의 성장발달에 도움이 되는 부모의 역할을 제시해 주고 있다.

본문내용
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30점)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른 부모역할의 변화
1) 도시이주
2) 가족구조
3) 이혼으로 인한 재혼가족
4) 어머니의 사회적 참여
5) 양육비용
2.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목적
4) 부모교육의 내용과 이론
3. 서구 부모교육의 역사에 대한 논의
1) 고대사회
2) 중세사회
3) 근대사회
4) 현대사회
4.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역사에 대한 논의
1) 고대시대
2) 삼국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5) 개화기
6) 현대사회
5. 서구와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역사에 대한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6.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의 방향
1)

참고문헌
1. 고인숙 외 공저(2010), 열린부모교육, 교육아카데미, (p25), (p28-29), (p30-35), (p41)
2. 김영옥 저(2007), 부모교육, 공동체, (p11-13),(p14), (p18)
3. 최인숙 저(2006), 훈련중심 부모역할 교육, 교육과학사, (p15-21), (p28-29)
4. 정옥분 외 공저(2008), 부모교육, 학지사
5. 고정곤 외 공저(2014), 부모교육, 양서원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부모교육 4학년 B

♧ 과제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자료소개
1)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13page)
2) 내용을 참고하기 쉽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중요한 핵심 내용만을 기술 하였습니다.
3) 참고한 자료의 항목을 본문내용에 ?각주?로 표기 하였으며 참고문헌 형식으로 정리하여 기재하였습니다.
4) 본 자료가 학업에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