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및 상담론3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hwp |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에릭슨의 인물정보 ???2) 8단계의 심리사회적 이론 ???3) 성인기 동안의 심리사회적 위기 ???4)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 2. 레빈슨의 성인사계절 발달이론 ???1) 레빈슨의 인물정보 ???2) 변화의 단계와 생애구조 ???3) 시대와 과도기의 특징 ???4) 레빈슨의 성인기사계절 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 3. 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이론 ???1) 로에빙거의 인물정보 ???2) 자아발달 단계 ???3) 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 4.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에 대한 비교 ???1) 중년기의 위기에 대한 측면 ???2) 발달의 연령 측면 ???3) 발달단계 측면 ???4) 자율성 측면 ???5) 발달모델 측면 ? 5.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Erikson)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레빈슨(Levinson)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로에빙거(Loevinger)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Ⅱ. 본 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에릭슨의 인물정보 Erikson(1902~1904)은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덴마크 부모의 혼인외 자로 태어났고 그와 그의 어머니는 비밀로 하였다. 지방의 소아과 의사인 Homburger와 재혼한 3살 때까지 어머니와 단 둘이 살았다. 어머니와 재혼한 새 아버지는 유태인이었지만 Erikson은 키 크고 금발인 푸른 눈의 덴마크 사라들과는 다르게 보였다. 그래서 유태인 소년 사이에 “이방인”취급을 받았다. 어린 시절 Erikson은 아주 우수한 학생이 아니었다. 고대사와 미술에서는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지만 정규학교 분위기를 좋아 하지 않았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을 진학하는 대신에 1년 동안 유럽을 유랑하였고 잠시 미술공부를 위해 집에 돌아왔으나 다시 여행을 떠났다. 그는 이 기간을 유예기(moratorium)이라 불렀다. 유예기는 청년이 그 자신을 찾으려는 시도를 위해 휴식을 취하는 것을 말한다. 25세에 Anna Freud와 Dorothy Burlingham이 설립한 비엔나 학교에서 아동을 가르치는 제안을 받아들였고 Anna Freud와 아동정신분석을 연구했으며 그녀에게 그 자신을 분석 받았다. 27세에 Joan Season과 결혼했고 히틀러의 반유 대 정책으로 유럽을 떠나 보스턴에 정착했다. 그는 보스턴 최초의 아동분석가가 되었다. 그 후 예일 대학교에 재직하면서 인디언에 대한 연구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다. 그 결과 정상아동과 문화배경이 다른 다양한 아동의 삶에 대한 연구가 가능하였다. Erikson은 비록 정규학위는 없었지만 하버드에서 죽을 때까지 교수직을 수행하였다. 가장 중요한 업적은『아동기와 사회(Childhood and Society)』의 출간이고 이 책에서 인간은 생의 8단계를 거치고 이 8단계가 상이한 문화에서 어떻게 진행되는가를 보여 주었다.
2) 8단계의 심리사회적 이론 Erikson은 개인 내적 동기와 사회문화적 요구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심리사회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가정하고 점성원리(epigenetic principle)에 기초하여 발달단계를 설정하였다. 점성원리란 인생주기의 각 단계는 그 단계가 우세하게 출현되는 최적의 시기가 있고 각 단계는 전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의 해결을 토대로 한다는 것이다. 전 생애 동안 계속되는 8개의 심리사회적 단계와 특징 및 발달의 결과로 나타나는 덕성을 제시한다. . . 4)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Erikson은 건전한 발달을 위한 가능성에 대하여 새로운 통찰을 Freud이론에 부여했고 Erikson은 Freud보다 성숙의 개념을 폭넓게 사용함으로써 이를 가능하게 했다. Erikson에게 있어 성숙은 자율성, 주도성과 같은 자아양식 및 일반적인 자아속성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Erikson은 이러한 속성을 획득하는 데 따르는 어려움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자아의 성장이 어떻게 가능한지에 대해 보다 잘 설명해 주고 있다. 한편 페미니스트들은 Erikson이 성격발달에 있어 생물학적인 차이는 강조하지만 문화적 요소와 사회화에 대해서는 경시한다고 비판한다. 그들은 Erikson의 이론이 남성의 경험과 남성의 예에 기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표적으로 Carol Gilligan(1982)은 Erikson이 생활주기상의 성 차이를 인정하고 있다고 할지라도 그의 이론은 남성 우위적 관점에서 기술되었다고 주장했다. 여성들은 정체감 발달에 있어 인간관계, 정서, 양육에 대한 능력을 중요하게 여긴다고 지적하고 여성의 도덕발달을 평가하기 위해 자기 자신과 타인을 걱정하는 관계에 기초한 다른 기준을 제안했다. Erikson은 또한 소수민족 아동들의 정체감 형성 과정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여 정체감 발달에 대한 이론에서 도전을 받고 있다. . . 4.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에 대한 비교
1) 중년기의 위기에 대한 측면 중년기 위기는 대중매체가 만들어 낸 가공물이라고 메릴랜드 대학의 Nancy Schlossberg가 최근에 말하였다. 위기, 전환 및 변화는 일생동안 일어난다. 다른 많은 학자들도 위기가 중년기의 획기적인 사건이라는 생각에 이의를 제기한다. 중년기로의 전환이 잠재적으로 스트레스가 많을지 모르지만 스트레스가 반드시 위기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이런 종류의 전환이 중년기에만 국한 되는 것은 아니다. 중년기 위기의 보편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연구 역시 연령보다는 사건에 반응하여 위기가 일어난다는 사건의 발생시기론을 지지한다. 인생의 어떤 시기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는 사건들은 더 이상 예측 가능한 것이 아니다. 그리고 그 같은 예측불허가 사람들로 하여금 대비하지 못하고 대처할 수 없게 하는 위기를 가져오는지 모른다. 따라서 중년 전환기가 위기로 되는지의 여부는 연령보다는 개인의 특수한 생활환경과 개인이 그 같은 환경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더 많이 관련되어 있는 듯하다. 이러한 중년기의 위기에 대해 다루고 있는 Erikson, Levinson, Lovinger의 발달이론은 공통점을 가진다.
본문내용 점)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에릭슨의 인물정보 2) 8단계의 심리사회적 이론 3) 성인기 동안의 심리사회적 위기 4)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2. 레빈슨의 성인사계절 발달이론 1) 레빈슨의 인물정보 2) 변화의 단계와 생애구조 3) 시대와 과도기의 특징 4) 레빈슨의 성인기사계절 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3. 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이론 1) 로에빙거의 인물정보 2) 자아발달 단계 3) 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4.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에 대한 비교 1) 중년기의 위기에 대한 측면 2) 발달의 연령 측면 3) 발달단계 측면 4) 자율성 측면 5) 발달모델 측면 5.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참고문헌 1. 최경숙 외 공저(2010), 발달심리학, 교문사 2. 김선아 외 공저(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3. 장휘숙 저(2006), 성인심리학, 박영사 4. 김영호 외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5. 정옥분 저(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6. 정옥분 저(2001), 성인발달과 노화, 교육과학사 7. 권두승 외 공저(2001),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8. 정옥분 외 공저(1999), 청년발달의 이론, 양서원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교육학과 3학년 공통
♧ 과제(성인학습 및 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 자료소개 1) 표지 및 목차(1page), 본문(16page) 2) 내용을 참고하기 쉽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중요한 핵심 내용만을 기술 하였습니다. 3) 본 자료가 학업에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 합니다.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