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4일 금요일

성인학습 및 상담론3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출처,각주표기)

성인학습 및 상담론3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출처,각주표기)
성인학습 및 상담론.hwp


목차
Ⅰ. 서 론

Ⅱ.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
? 1.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1) 인물정보(E.H. Erikson, 1902)
???2) 기본개념
???3) 성인기 동안의 심리사회적 위기
???4) 에릭슨 이론의 평가
???5)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2. 레빈슨(Levinson)의 성인기 사계절 이론
???1) 인물정보(Daniel Levinson, 1978)
???2) 기본개념
???3) 인생의 사계절
???4) 레빈슨 이론의 평가
???5) 레빈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3. 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
???1) 인물정보(Jane Loevinger, 1918)
???2) 기본개념
???3) 자아발달 단계
???4) 자아발달의 특징
???5) 로에빙거 이론의 평가
???6) 로에빙거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4.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대부분의 발달론자들은 이제 인간은 살아 있는 한 변화하고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확신하며 연구에 임한다. 인간생애의 이론 중 성인 발달적 관점에 관한 이론은 크게 규범적 위기 모델과 사건의 발생 시기 모델로 구분할 수 있다. 규범적 모델이 되는 발달이론에는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Levinson의 성인사계절이론, Vailant의 성인기 적응이론, 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 등 많은 발달이론이 있다.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은 규범적 위기모델의 한 예인데 이 모델은 인간발달을 연령에 따른 사회적ㆍ정서적 변화와 같은 일정한 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Erikson과 이 접근법을 따르고 있는 Levinson은 인간발달에는 내재된 기초안이 있으며 누구든지 그것을 따른다고 믿는다.
Erikson에 의한 성인기는 인간의 성적본성으로부터 심리사회적으로 변해가는 시기가 유아 및 아동기나 청소년기와 달리 성인기는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타인을 사랑하고 보살펴 주며,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보다 심화시켜 가는 시기라고 보고 있다. Levinson에 의한 성인기는 인생구조를 강조하며 인생구조의 각 시기에는 주요 과제들이 있으며 Erikson의 정체감 대 역할혼미의 시기와 비슷하게 독립성, 정체감 확립, 그리고 가족으로부터의 분리 문제를 다룬다. 젊은 성인은 성인의 세계를 탐색하여야 하고 직업을 찾고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어야 하는 인생구조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Loevinger는 성인기의 발달에서 자아발달을 중점으로 다루고 있으며 그에 의하면 자아가 발달하는 단계는 순차적이긴 하나 한 단계의 발달이 완성되어야지만 다음단계의 발달이 가능하고 기본적인 단계는 아동기에 완성이 되지만 그 뒤의 단계는 연령과는 별로 상관이 없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이론을 전개하였다.
본문에서는 발달단계에 따른 규범적 위기모델로 분류되는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Levinson의 인생구조에도 각 사계절이 있다고 보는 성인사계절발달이론,Loevinger의 청소년기와 성인기에의 각 발달단계에 따른 자아발달을 강조하는 자아발달이론에 대해 서로 각 이론적 개념에서부터 이 세 가지의 발달이론을 비교 분석 후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

1.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
.
2. 레빈슨(Levinson)의 성인기 사계절 이론

1) 인물정보(Daniel Levinson, 1978)
레빈슨은 1969년 49세 되던 해에 예일대학의 동료들과 함께 35~45세의 남성 40명을 심층 면접하였다. 연구대상들은 산업체 시간근로자, 기업의 이사, 생물학자, 소설가 등 네 가지 직업범주로부터 선택된 사람들이었다. 이들과의 면접결과뿐만 아니라 위인들의 자서전 그리고 문학속의 주인공들의 발달에 기초하여 성인기의 발달 이론을 구성하였다.
레빈슨(1978)은 수태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인생주기를 계절의 개념으로 접근하였다. 즉 인생주기에는 아동기와 청년기, 성년기, 중년기, 노년기 등의 질적으로 다른 네 개의 계절이 존재하며 각 계절은 나름대로의 독특한 독특성이 있기 때문에 전체 인생주기에서 독자적인 공헌을 한다는 것이다. 이보다 훨씬 앞서 히포크라테스도 인간발달의 단계를 처음으로 자연의 사계절에 비교했으며 노년을 겨울에 비교한 바 있다.




본문내용
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목 차
Ⅰ. 서 론
Ⅱ.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
1.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1) 인물정보(E.H. Erikson, 1902)
2) 기본개념
3) 성인기 동안의 심리사회적 위기
4) 에릭슨 이론의 평가
5)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레빈슨(Levinson)의 성인기 사계절 이론
1) 인물정보(Daniel Levinson, 1978)
2) 기본개념
3) 인생의 사계절
4) 레빈슨 이론의 평가
5) 레빈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
1) 인물정보(Jane Loevinger, 1918)
2) 기본개념
3) 자아발달 단계
4) 자아발달

참고문헌
1. 요약편집 문헌
???1)정민승 저(2010), 성인학습의 이해, 에피스테메, (p54)
???2) 장휘숙 저(2006), 성인심리학, 박영사, (p41-42),(p43-46),(p49-52)
???3) 김애순 저(2002), 성인발달과 생애설계, 시그마프레스, (p46),(p49),(p57),(p64) 요약
???4) 두산백과(http://terms.naver.com)

2. 참고 문헌
???1) 최경숙 외 공저(2010), 발달심리학, 교문사
???2) 김선아 외 공저(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대왕사
???3) 김영호 외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교육학과 3학년 공통

♧ 과제(성인학습 및 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 자료소개
1)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15page)
2) 내용을 참고하기 쉽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중요한 핵심 내용만을 기술 하였습니다.
3) 참고한 자료의 출처를 본문내용에 ?각주? 처리하였습니다.
4) 본 자료가 학업에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